일주일간 혼자 기차로 캐나다 로키 산맥 횡단 여행을 하면서 제가 본 것을 소개합니다.

일주일간 혼자 기차로 캐나다 로키 산맥 횡단 여행을

에어비앤비의 슬로 트래블 시리즈는 기차, 보트, 버스, 자전거를 이용해 보다 여유로운 여행을 즐길 수 있는 방법과 비행기를 타지 않는 목적지에 도착하는 방법, 여행 중에 볼거리와 즐길 거리에 대한 팁을 소개합니다. 여기에서는 작가 마르시아 드샌티스가 기차로 캐나다 로키 산맥을 횡단한 이야기와 중간 기착지인 재스퍼 국립공원에서 본 자연의 경이로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캐나다 로키 산맥은 브리티시 컬럼비아 주와 앨버타 주에 걸쳐 광활하고 자연 그대로의 야생지대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은 180,000평방 킬로미터(69,500평방 마일)의 면적에 7개의 국립공원이 있으며 지구상에서 가장 극적인 풍경을 선사합니다.

이곳 방문의 가치는 부분적으로는 외딴 곳에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밴쿠버에서 기차를 타고 510마일 떨어진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재스퍼 국립공원으로 향했습니다. 다음 기차를 타고 최종 목적지인 에드먼턴으로 가려면 4일이 걸렸습니다.

일주일간 혼자 기차로 캐나다 로키 산맥 횡단 여행
기차로 캐나다 로키 산맥 횡단

본문 목차

1. 출발
2. 재스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3. 애드먼튼: 멋진 여행의 달콤한 결말
4. 내가 산 것
5. 내가 가져온 것

1. 출발

캐나디안 기내의 고급스러운 다이닝 카

"경치를 수출할 수 없다면 관광객을 수입해야 할 것입니다." 1880년 캐나다 태평양 철도 사장 윌리엄 코넬리우스 반 혼이 선언한 말입니다. 저는 모험을 떠올리며 밴쿠버의 퍼시픽 센트럴 역에 탑승하여 캐나다 대륙을 가로질러 토론토까지 캐나다를 대표하는 비아 레일 캐나다 노선의 첫 번째 구간을 완주했습니다.

기내에서의 하룻밤을 위해 저는 2 인용 슬리퍼 플러스 객실을 예약했습니다 (혼자임에도 불구하고). 1950년대에 지어진 이 열차는 스테인리스 스틸 비품, 에칭 유리, 낡은 가죽 의자, 멋진 구식 식당칸 등 낭만적인 정통성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코디네이터 션 피전(Sean Pidgeon)은 "달리는 박물관"이라고 말합니다.

제가 받은 서비스 등급은 라운지와 360도 전경을 볼 수 있는 유리로 둘러싸인 고가 차량인 돔을 이용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역을 나서자마자 어둠이 내렸기 때문에 저는 이른 저녁 식사 좌석을 선택했고, 다른 세 명의 여행객과 함께 테이블에 앉았습니다. 다시 돌아와서 제 좌석이 아늑한 침실로 변한 모습을 보았습니다. 기차가 남쪽으로 달리는 동안 간간히 선로 위를 달리는 차분한 바퀴 소리에 잠에서 깼어요.

메디슨 호수의 겨울

일출을 보기 위해 새벽 5시에 일어났지만 북쪽 겨울에는 해가 훨씬 늦게 뜬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했습니다. 돔에서 커피를 마시며 아침의 희미한 첫 햇살이 현실이라고는 믿기지 않는 풍경을 바라봤어요. 울퉁불퉁한 눈 덮인 봉우리, 가파른 계곡, 얼어붙은 호수, 화강암 계곡, 울창한 로지폴 소나무와 창백한 자작나무가 보였어요.

기차는 폭설을 뚫고 약 5000피트 고도에 도달한 후 계곡으로 내려가 얼음이 덮인 강과 개울을 따라 미끄러지듯 달렸습니다. 우리는 로키 산맥의 가장 높은 봉우리 인 롭슨 산과 얼어 붙은 피라미드 폭포와 무스 호수를 지나 로키 산맥 깊숙이 들어갔습니다. 앨버타 국경 직전 옐로헤드 패스에서 우리는 물이 서쪽으로는 태평양으로, 동쪽으로는 대서양으로 흘러가는 대륙 분수령을 넘었습니다.

2. 재스퍼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밴프의 멋진 동생

21시간 후, 저는 재스퍼에 도착해 렌터카를 픽업하고 페어몬트 재스퍼 파크 롯지의 객실에 체크인했습니다. 다음 날은 더 이상 조용한 기차 안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아니라 자연을 만끽하고 재스퍼의 독특한 문화와 스타일을 탐험하는 날이었어요.

저는 재스퍼 푸드 투어를 운영하는 에스텔 블랑쉐를 만나 놀랍도록 다양하고 독특한 음식이 있는 이 작고 매혹적인 산악 마을을 둘러보았습니다. 네 곳의 레스토랑과 바를 방문해 엘크 미트로프, 팔라펠, 육즙이 풍부한 돼지갈비, 메이플 치즈 케이크를 맛보았습니다. 재스퍼 브루잉 컴퍼니의 맥주와 다양한 캐나다 와인을 마셨고, 피들 리버에서는 메이플 시럽으로 맛을 낸 캐나다 위스키 소르틸레쥬를 마셔보았습니다.

보름달 아래 재스퍼 파크 로지

또 다른 국립공원이자 남동쪽으로 180마일 떨어진 다소 번화한 도시인 밴프와는 달리 재스퍼는 느긋하고 친근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에드먼턴에서 가장 가까운 공항에서 3시간 이상 떨어진 재스퍼는 대담하고 호기심 많고 대담한 사람들을 위한 여행지입니다. "재스퍼는 밴프의 멋진 동생입니다."라는 말은 마을 주변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말입니다.

재스퍼 파크 롯지는 할리우드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메릴린 먼로는 영화 '리버 오브 노 리턴'을 촬영할 때 이곳에 묵었고, 빙 크로스비는 과거에 이곳에서 골프를 즐겼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년 역사의 JPL은 광활한 대자연이 펼쳐진 곳입니다. 낮게 늘어진 통나무집과 돌석과 삼나무로 지어진 그레이트 홀이 있는 이 숙박시설은 주변 국립공원의 유기적인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호텔에서 팻타이어 자전거를 타거나 호텔을 오지 탐험의 거점으로 활용하거나 호수에서 스케이트를 탈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겨울철 액티비티를 즐길 수 있는 장비가 구비되어 있습니다(날씨가 좋은 날에도 즐길 수 있습니다). 크리족 언어로 '하얀 엉덩이'라는 뜻의 '와피티'로 알려진 엘크가 호텔 주변(물론 울타리로 구분되어 있음)에서 풀을 뜯고 있습니다.

재스퍼 파크 롯지 주변을 돌아다니는 엘크

재스퍼 플라네타리움은 호텔에 위치해 있습니다: 재스퍼 국립공원은 유명한 밤하늘 보호 구역입니다. 매일 밤 돔에서 훌륭한 쇼가 열리고 강력한 망원경의 도움으로 전문가와 함께 별을 관측 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우리가자리, 플레이아데스 성단, 목성과 그 위성 네 개, 밝은 분홍색 화성, 그리고 올해의 유명한 혜성인 하늘의 푸른 얼룩인 E3 ZTF를 보았어요.

아침에는 눈이 펑펑 내리는 가운데 야생동물 투어를 위해 선독 투어의 밴을 만났습니다. 이번 투어에서 늑대나 스라소니는 발견하지 못했지만 바위틈에서 엘크, 노새 사슴, 큰뿔양은 많이 보았습니다. 그리고 아타바스카 강과 빙하가 만든 메디슨, 재스퍼, 말린, 탈봇 호수 등 수많은 얼어붙은 풍경이 연이어 장관을 이루었습니다. 하얀 수역 위로 유령 같은 구름이 소용돌이쳤습니다.

재스퍼 옐로우헤드 박물관의 유물

지역 역사 박물관을 방문하는 것은 결코 실수가 아닙니다. 오후에는 JPL의 유명한 토마토 수프를 먹은 후 재스퍼-옐로헤드 박물관 및 기록 보관소를 둘러보며 교통 및 모피 거래 중심지로서 재스퍼의 인간, 경제, 지질학적 과거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어요. 저녁 식사로 시내의 테라에서 바삭한 방울양배추와 삼겹살을 먹었는데, 재스퍼가 혁신적인 지역 기반 요리의 중심지라는 것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재스퍼와 밴프 국립공원을 연결하는 아이스필즈 파크웨이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드라이브 코스 중 하나로 꾸준히 선정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립공원 패스가 필요했고 대시보드에 부착해 두었습니다. 물과 간식을 챙겨야 한다는 조언을 듣고 오전 8시에 출발했는데, 다행히도 렌터카에는 스노 타이어가 필수입니다. 눈보라로 인해 3일 동안 파크웨이가 폐쇄되어 도로에 차가 거의 없었습니다. 저는 지평선 너머로 펼쳐진 자연 그대로의 아름다움에 압도되어 몇 초마다 차를 멈추고 사진을 찍었습니다.

믿을 수 있는 스파이크를 장착하고 아타바스카 폭포의 푸른 얼음 덩어리까지 올라갔는데, 협곡을 내려다보는 순간 어지럽고 힘이 넘쳤어요. 동면에서 깨어난 그리즐리 한 마리라도 나오지 않기를 바랐어요. 다음으로 저는 선왑타 폭포까지 트레킹을 하고 그 아래 얼어붙은 거대한 틈새를 두려움에 떨며 바라보았습니다. 빙원 드라이브를 시작한 지 90분쯤 지나자 폭풍우가 몰아쳐서 저는 따뜻하고 안전한 JPL로 돌아왔습니다.

아이스필드 파크웨이 드라이브에 꼭 필요한 간식

저녁에는 숙소의 화덕 옆에서 크리 부족의 일원이자 워리어 우먼의 창립자인 마트리샤 바우어와 노변에서 대화를 나눴습니다. 1907년 강제로 추방되기 전까지 약 26개의 원주민 부족이 재스퍼 국립공원이 된 땅과 연결되어 살았습니다. 이스코아치타위치, 즉 산을 움직이는 여인이라는 크리족 이름을 가진 바우어는 캐나다 원주민의 이야기를 되살리고 다시 들려줌으로써 "한 번에 한 드럼비트씩 세계를 토착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그녀는 세퀘펨크 부족의 일원이자 재스퍼 국립공원 원주민 관계 연락관인 테레사 웨스타버와 함께 공연에 참여했습니다. 두 사람은 부족 간 노래와 크리족 언어로 된 노래를 드럼과 함께 템포를 맞추며 불렀습니다. 흥미로운 사실은 두 부족의 언어가 공통점이 없다는 점입니다. 웨스트하버는 "영어와 중국어만큼이나 비슷하다"라고 말했습니다.

말리뉴 캐년으로 들어가는 아이스 워크는 석회암 협곡으로 165피트(50m)를 내려갑니다. 미끄러운 조건에서도 스파이크는 문제가 되지 않았고, 팀은 미끄러운 구간을 대비해 키가 큰 고무 장화(그리고 낙석에 대비해 헬멧)도 준비해 주었습니다. 절벽에 기념비적인 조각품처럼 얼어붙은 여러 폭포와 동굴, 빙붕, 물이 깎아 만든 매끄러운 협곡 벽을 지나쳤습니다. 투어에는 점심 식사가 포함되어 있으며 활동적인 아침을 보낸 후 들소 칠리가 그 자리를 차지했습니다.

말리뉴 캐년으로 떠나는 아이스 워크

호텔 주변에서 재스퍼에서 일출을 볼 수있는 최고의 장소를 물었고 약 15 분 거리에 있는 피라미드 호수로 결정했습니다. 에디스 카벨 산의 우뚝 솟은 눈 덮인 정상에서 본 것처럼 절묘한 일출을 목격하는 것에 대해 독창적이라고 말할 수 있는 것은 많지 않습니다. 하지만 영하 15도의 추운 날씨에도 하늘에서 쏟아지는 첫 햇살을 바라보는 것은 인내심을 필요로 하는 가장 친밀한 순간이자 여행자를 한 장소와 지울 수 없이 연결시켜 주는 순간이라고 생각합니다.

맑고 푸른 하늘 아래서 저는 에드먼턴으로 향하는 비아 레일 열차를 탔습니다. 서비스 매니저 프리얀 토마스는 저를 반갑게 맞이하며 "25년 동안 이 일을 해왔는데 경치가 너무 아름다워서 지금도 로키 산맥을 지날 때마다 동영상을 찍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자연에 감탄하는 시간

3. 에드먼턴: 멋진 여행의 달콤한 결말

여행을 시작한 지 한 시간이 지나자 대지가 평평해졌습니다. 캐나다 대초원의 끝자락에 도착했고, 사나운 바람과 함께 눈보라가 몰아치는 가운데 사람들이 3시간 30분 운전보다 6시간 기차를 선호하는 이유를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저녁 식사 후 에드먼턴에 도착해 초고층 빌딩인 JW 메리어트 아이스 디스트릭트에 체크인했습니다. 과거 개척지였던 이 도시는 현재 150만 명의 인구가 거주하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저는 토킹 락 투어의 키이스 디아키와를 만나 노스 서스 캐처원 강 계곡의 문화와 지질학적 역사에 대해 흥미진진한 산책을 했습니다. 에드먼턴은 북미에서 가장 긴 연속된 도시공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모피 무역 허드슨베이 회사의 서부 전초기지를 세운 식민지 정착민과 이 지역의 최초 거주민이었던 블랙풋, 크리, 데네, 이로쿼이, 기타 부족의 역사가 살아 숨 쉬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디아 키우는 유럽인과 원주민이 혼혈된 메티스족으로, 저를 신성한 매장지와 6명의 예술가들의 생동감 넘치는 작품이 전시된 원주민 예술공원으로 안내해 주었습니다.

캐나다에서의 마지막 저녁 식사는 에드먼턴의 미식계에서 가장 빛나는 스타 중 하나인 비에라에서 먹었습니다. 케일, 레몬, 유청 소스를 곁들인 프로마쥬 블랑 만두와 직접 양조한 마이크로 맥주 한 잔을 먹었죠. 집으로 돌아가는 비행기에는 오후에 찾아간 리틀 공작부인 베이크 숍에서 소금에 절인 캐러멜과 장미 마카롱 두 개를 포장했어요. 캐나다 서부로 떠난 멋진 여행의 달콤한 마무리였습니다.

4. 내가 구매한 제품

롯지에서 조용한 시간을 보내고 에드먼턴으로 가는 기차에서 읽을 책이 많았어요. 재스퍼 시내와 박물관에서 기념품과 연구용으로 구입했습니다. 저는 시간을 보내는 장소를 깊이 파고드는 것을 좋아합니다.

5. 내가 가져온 것

마이크로 스파이크는 전천후 방수 기능이 있는 저의 로와 레니게이드 하이킹 부츠에 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아이젠을 착용하면 얼음 위를 걸을 때 스파이더맨이 된 기분이 들며 자신감, 균형감, 안전성이 측정할 수 없을 정도로 향상됩니다. 그리고 제 블랙 다이아몬드 접이식 스틱은 짐을 싸기 매우 편리할 뿐 아니라 저에게 모든 종류의 추억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2023.09.23 - [해외여행] - 토론토 혼자 여행하면서 꼭 보아야 할 곳 베스트 11

토론토 혼자 여행하면서 꼭 보아야 할 곳 베스트 11

토론토에서 혼자 여행하면서 즐길 수 있는 최고의 볼거리 11가지 독특한 동네들이 모여 있는 이 다문화 도시는 분주한 예술 현장, 맘앤팝부터 파인 다이닝까지 다양한 레스토랑, 훌륭한 쇼핑, 활

mentok.tistory.com

2023.08.28 - [해외여행] - 서스캐처원-우리가 흔히 간과하는 캐나다 세계 최고의 휴양지

세계최고의 휴양지인 캐나다 서스캐처원은 도시 풍경과 자연의 아름다움이 눈부시게 어우러져 도시와 아웃도어 탐험가들의 안식처로 자주 간과되는 여행지입니다. 캐나다의 숨겨진 보석, 서스

mentok.tistory.com

2023.08.22 - [해외여행] - 10월여행지추천 단풍국 캐나다여행-퀘백의 가을 경험

10월여행지추천 단풍국 캐나다여행-퀘백의 가을 경험

10월 여행지 추천: 단풍의 국가 캐나다 - 퀘벡의 가을 경험 intro: 단풍국 캐나다 퀘백으로 가을여행계획을 세우고 계신 분들에게 반가운 소식이 있습니다. 한진 관광이 9월 27일과 10월 4일, 11일 3회